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인테리어 팁

아파트 평수 보는법 / ㎡ 평수 간단 계산법

by 이즈/ 2019. 12. 19.

평수라는 표현 대신에 ㎡를 사용하도록 법이 바뀌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에게는 '평'이 훨씬 익숙한 개념일거예요.  오랫동안 사용하던 개념을 갑자기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고 바로 자리잡을 수는 없겠지요. 실생활에서는 아직 ㎡의 개념이 낯설어 평수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평수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를 간단하게 평수로 계산할수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아파트 및 주택을 거래할 때 표시되어있는 면적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계약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이 있습니다. 

 

 

건축법에서 설명하는 전용면적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소유자가 독점하여 사용하는 부분의 면적을 말합니다. 전용면적은 실면적이라고도 불리며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전용부분으로 공용공간(거실, 주방, 욕실, 화장실)과 독점공간(침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전용면적은 실제로 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현관이나 베란다 등의 공간이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주거 공용면적은 현관 바깥쪽의 복도나 계단, 그리고 엘레베이터 등의 공간을 발합니다. 

 

공급면적은 이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을 더한 공간을 말합니다.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과 기타 공용면적을 포함한 공간을 말하며, 기타 공용면적에는 단지내 관리사무소, 노인정과 같은 편의시설이 포함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발코니(베란다)는 서비스면적으로 포함되어 어느 면적에도 포함되지 않고 계약면적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요즘 신축으로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발코니 확장형으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분양가를 낮추고 전용면적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를 평수로 계산할 때 가장 정확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를 평으로 계산하는 것도 가능하고 ㎡를 평으로 계산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기를 이용하지 않고 손쉽게 계산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 계산법은 오차가 있을 수 있어 맹신할 수 없지만 간단하게 ㎡가 몇평인지 빨리 파악해야할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79.3㎡가 몇평인지 계산해볼게요. 1평은 3.3㎡입니다. 그래서 암산으로 계산하기가 까다롭죠. 이를 한자리수로 간단하게 암산할 수 있게 하는 간편식인데요.

 

 

 

소수점의 숫자를 버리고 두번째 자리 숫자를 반올림 해준 후 앞자리에 3을 곱해주면 됩니다.

 

 

예로,

 

79.3 -> 79 -> 8 -> 8x3=24평 (실제24평)

95.8㎡ -> 95 -> 10 -> 10x3=30평 (실제29평)

102.4㎡ -> 102 -> 10 -> 10x3=30평 (실제31평)

105.7㎡ -> 105 -> 11 -> 11x3 = 33평 (실제32평)

 

 

이 계산법은 오차가 꽤 있는 편이지만 간단하게 대략적으로 몇평정도 되는지 빠르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이 계산법 정도 숙지하고 있으면 집을 구할 때 대략적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