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게임공략

카이로소프트 [왕국건설스토리] 공략 - 생초보 초심자를 위한 간략 TIP

by 이즈/ 2019. 10. 17.

 

이 공략은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공략으로 마을회관 lv.20 미만의 초보자가 읽기 적당합니다. 게임의 대략적인 진행방향에 대한 Tip과 개인적인 공략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왕국건설스토리 시작

- 마을회관의 첫 건설위치는 가장 위쪽이 좋습니다. 마을회관 레벨 10단위마다 마을 범위가 2씩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마을의 범위를 늘려주는 아이템도 있기 때문에 마을 경계가 맵의 끝(바다)와 맞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리세마라(리셋+마라톤)가 가능한 게임입니다. 처음 직업소개권 3개를 사용하여 원하는 직업이 나올때까지 반복하여 게임을 삭제하고 재설치하는 방식으로 리세마라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직업소개권에서 A급 2개(하나는 반드시 전투직)가 나오면 리세마라 성공이라고 봅니다. S급은 특정 스케쥴을 가지고 직업소개소에서 얻을 수 있는데, S급1개+C급2개 보다는 A급 2개가 더 나을 수 있으므로 S급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국왕은 마을회관 레벨 15마다 랭크업합니다. 국왕제외 다른 주민은 랭크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저랭크 주민에 투자하지 마세요. 

 

2. 마을회관의 레벨업

- 마을회관의 레벨업은 '구름'을 지움으로 얻는 경험치와 '필드 몬스터 사냥'을 통해 얻는 경험치로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구역보스를 토벌하면 인근 지역의 구름이 한번에 걷히므로 대부분 바로 마을회관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모두 얻게 됩니다. 즉 마을회관 레벨업 중에는 보스토벌을 미뤄두는게 좋습니다. (단, S급전투직 뽑아서 막힘없이 진행가능하면 그냥 밀어도 됩니다. 본인상황에 맞춰...)

- 보스를 발견하면 토벌버튼 클릭시 왼쪽 하단에 [일단 막기] 버튼이 생성됩니다. 일단막기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이 다시 구름으로 뒤덮히고, 구름을 다시 걷으면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일부로 보스발견->덮기->구름밝힘->몬스터사냥 의 루트를 반복하여 전투직 경험치와 마을회관 경험치를 쌓을 수 있습니다. 

 

3. 육성에 사용하는 아이템

- 음식만 사용합니다 ex. 스프, 빵, 버섯 등 / 대못이나 고급벽돌같은 딱봐도 건설자재같은 자재들은 사용하지 마세요 

- 초반에 사과/오렌지는 모으세요. (육성재료에 쓰지마세요)

- 소수의 검증에 의해 마법스킬의 위력은 '두뇌'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 같습니다 (오피셜아님)

- 초반에는 '전투직'만 육성합니다.

- 불필요한 주민은 나중에 '내보내기'를 통해 해고 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생산직은 필요할 때마다 등급 상관없이 고용해주세요. 단 진행중에 상위 등급을 얻었다고 하위등급의 기존 주민을 해고하지 마세요. 마을이 늘어날 수록 주민이 매우 모자랍니다. D급도 소중하게 여겨주세요. 

 

4. 추천 직업

- 주민들끼리 결혼을 통해 2세를 낳을 수 있습니다.(마을회관 3개건설 이후)

- 직업소개소 오픈 이후 A급을 다이아로 영입가능하니 초반에 뽑기에 너무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습니다.

- 비전투직 중에는 낙농가 > 요리사 > 대장장이=공예가=상인이 있으면 좋습니다.

- 화덕과 모닥불에서 할 수 있는 요리는 요리점의 레벨에 따르므로 초반에 요리사를 얻으면 요리점을 오픈하고 틈틈히 요리점의 레벨을 올려두면 좋습니다. 이 요리들은 캐릭터 육성재료로 사용하면 됩니다.

- 초반 최고 추천 직업은 용사 or 위병 / 필자는 '위저드'를 사용했고 만족했습니다. / 전투직은 아니지만 낙농가도 좋습니다 / 전투직이지만 수도사는 전투계열 스킬 장착이 불가능해서 애매합니다.

- 2세만 가능한 직업들이 있습니다 : 마검사, 유격병, 조련사 등

 

 

5. 건물

- 창고건물을 위주로 짓습니다. 아이템 창고는 틈틈히 연구하여 늘려주세요.

- 보물창고가 파괴되면 모와둔 보물상자를 모두 잃습니다(!) 시간이 경과하여도 모와둔 보물상자가 사라집니다(정보출처 : 일본나무위키). 상공업자는 연구가와 다르게 시설담당자 지정이 필요없으니 2명이상 고용하고 야외감정소 혹은 감정소를 인원수대로 설치해두세요. 여관을 부여받은 상공업자도 비어있는 야외감정소가 있으면 감정을 합니다.

- 보물창고의 위치를 가장 안쪽으로 배치하세요.

- 길과 도로에서는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길과 도로는 마을이 아닌 곳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초반에 기술점(마법사), 악세사리점(상인) 오픈하지 마세요. 마석을 지속적으로 소비하기 때문에 마석수급이 안정화 된 이후 오픈하는게 좋습니다.

- 평민의 집을 설치하고 동거침대 연구를 해두세요. (9에서 자세히 다룸)

- 건물 레벨업을 틈틈히 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우선순위는 기술점이 가장 높다고 생각합니다.

- 악세사리점 : D/스카프 나올때까지만 우선 레벨업 -> 방어구점 : C/가죽갑옷 & D/천머리띠 나올때까지 우선레벨업 -> 끝나면 무기점(무기는 F/소설책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

 

6. 맵개방 우선도

- 맵의 위치는 이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https://eazefantasy.tistory.com/83

- 개방 우선순위 1순위 : 본인의 필요직업을 얻을 수 있는 곳

- 개방 우선순위는 필자의 취향에 따른 것으로 본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참고해주세요

(1) 미션지령실 : 일일퀘스트. 소개권 혹은 다이아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랭킹 집계판(라손 킹 집계보드) : 배틀포인트에 따라 순위에 따른 보상을 받습니다. 1pt라도 등록하는게 이득. 보상이 후한편. 초반에 얻기 힘든 기술을 얻을 수 있는 수급처

(3) 소재상점 : 동전으로 소재구입가능. 소재를 구입하고 연구를 해금하여 장비를 제작하는 식으로도 이용가능하고 마을회관 레벨업에 모자란 자재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항구 : 동전수급을 위해 빠른 개방 필요

(기타) 비보상점 : 다이아소비감소 아이템을 위해 빠르게 오픈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타) 트로피전당 : 초반 다이아 수급처

 

7. 두번째 마을회관

- 급하게 두번째 마을회관을 지을 필요가 없습니다. 2번째 마을회관을 짓고 난 이후 몬스터가 침략해오기 때문에 대비가 되지 않았다면 미뤄두는게 좋습니다. 

- 마을회관도 부수고 다시 지을 수 있으나 레벨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2세 출현을 위해 3번째 마을회관을 짓고 바로 부수고 나중에 다시 짓는 플레이방식도 가능. 

 

8. 캐릭터 장비 (*추가)

- 왕국건설스토리의 장비/시설 레벨은 게임내 모든 장비/시설이 공유 합니다. 즉 하나의 장비만 만렙까지 강화하면 추후에 팔고 재구매하더라도 만렙인 장비로 구매가 됩니다. 이 특성을 이용해서 입수가 쉬운 저렙 아이템을 최대레벨까지 강화하여 모든 동료에게 장착하는 방식이 선호됩니다. 

- 장비는 처음에 5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고 이후 다이아 혹은 카이로장비를 사용해 강화레벨을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올리는 능력치보다 장비로 올리는 능력치 쪽이 훨씬 효과가 좋으므로 (장비장착캐릭터가 모두 공유함으로) 다이아를 직업소개소에 쓰는 것보다 이쪽에 쓰는게 더 효율이 좋을 수 있으니(캐릭터 각성과 장비 레벨올리는데 들어가는 다이아 양을 비교해보면....) 본인 취향 따라 결정하시면 좋아요

- 저렙 구간의 아이템을 맥스레벨까지 강화해서 사용하다가 S급 장비를 얻으시면 갈아타시면 됩니다. 범용템->토벌보상으로나오는 템->S급템. 이 부분은 취향따라 선택.

- 추천장비 : 무기는 D/뾰족한봉 이 대세이지만 초반에 얻기 까다로워 F/소설책도 좋습니다. 지하토벌장에서 보니 해외유저들이 F/소설책+F/가죽방패 조합을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국내는 D/뾰족한봉+E/병사용방패 조합이 대세인듯합니다. 

 

9. 2세 관련 (*추가)

- 남녀가 같은 방에 오래 살면 친밀도가 오르고 친밀도 100에서 '교회'를 통해 결혼가능, 친밀도200에서 첫째아이, 친밀도 300에서 둘째 아이를 낳을 수 있습니다. 2세는 결혼 불가능합니다.

- 3번째 마을회관을 지어야 2세를 낳을 수 있으므로 3번째 마을회관을 빠르게 짓습니다 (필요없으면 짓고 바로 부수고 나중에 다시 짓더라도 일단 한번 지으면 됩니다)

- 같은 등급의 부모가 결혼하여 자식을 낳으면 각성보너스를 받으므로 같은 등급끼리 결혼시켜서 2세를 낳습니다.

- C급 부모가 낳은 B급 2세도 초반에는 충분히 강함으로 가능한대로 바로바로 2세를 출현시키는게 좋은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