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게임/게임공략

카이로소프트 [왕국건설스토리] 공략 TIP #05 - 장비추천 / 장비 맞춤 요령

by 이즈/ 2019. 11. 4.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담긴 포스팅이니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자료를 더 찾아보시거나 연구해보시고 최종적으로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필자는 정보부족으로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인데, S급 이하의 장비강화가 필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초반장비를 강화할 생각을 못하다가 [지하배틀장]에서 상대편 해외유저들이 F가죽방패+F소설책으로 D급 캐릭터를 운용하고 있는데 저보다 훨씬 강한것 때문에 이상하게 생각해서 알아보다가 알게 되었네요. 진작 알았으면 훨씬 게임 진행하는데 쉬웠을텐데....

 

 

1. 장비 강화에 대한 이해

초반에는 다들 캐릭터 강화에 음식을 사용하게 될겁니다. 그러다가 운좋게 같은 직업권이 나오면 각성을 1~2차례 하게되는데, 캐릭터 육성도에 비해 맵 뚫는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다이아 현질]이 아니고 [장비강화]입니다. 

 

※ 왕국건설스토리에서는 게임내 아이템들이 모두 같은 레벨을 공유합니다.

이건, 시설 뿐 아니라 장비도 마찬가지인데, 1개의 장비를 레벨업해주면 소유하고 있는 10개 장비 레벨이 동일하게 올라갑니다. 인벤토리에서 모두 팔고 재구매하거나 재제작을 하게 되어도 이 레벨은 유지됩니다.

 

▲ 마을내 상점에서 3코인에 강화된 상태로 구매가능한 소설책

 

 

즉, 왕국건설스토리에서는 최종장비 S급을 맞추기 이전에는 B급, A급 장비는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저렴하고 쉽게 입수가능한 저레벨 아이템을 99레벨까지 강화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강함100의 캐릭터 1개가 아니라 강함80의 캐릭터 10개를 만드는게 더 효율이 좋고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차이보이시죠 ? 강화에 따라 늘어나는 수치가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찔끔찔끔 1lv 씩 캐릭터를 음식으로 스탯을 올려 육성하며 모이는 다이아로 뽑기나 직업소개소에서 직업사면서 각성하는 것보다, 장비강화가 효율이 더 좋습니다. 장비 강화 효율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서 더 다루겠습니다.

 

 

 

2. 장비강화 방법

 

장비강화를 위해서는 환상의 대장간이 필요합니다. LV11 지역을 해방하면 입수가능해짐으로 초반부터 운용이 가능하며 최초로는 lv 5까지만 강화가 가능한데, 장비 lv은 전투직캐릭터들이 마을내 상점을 이용하면서도 오르기 때문에 초반부터 무리하게 강화할 필욘은 없습니다. 

 

맵을 진행하다 슬슬 캐릭터 성장에 막힘이 느껴지면 그때부터 강화를 추천하는데요, 우선적으로 마을내 대장장이가 [무기점] / [방어구점] 2개를 개설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장장이 직업은 총 2직업이상이 필요하며, 대장장이의 등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D급도 상관없습니다. 상위 장비 제작을 위해서는 캐릭터의 성장이 필수적이지만 음식으로 스탯을 올리는게 아니라 장비로 스텟을 올리면 됨으로 저등급 생산직으로도 충분합니다.

 

장비는, 장비를 이용해서 강화하게 되는데 (같은 장비로는 강화 불가) 한계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A급 카이로 무기 or 다이아로 강화 레벨 상승제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때드는 다이아는 단계별로 다르며, 비보 다이아의 서를 보유하고 있으면 필요 다이아의 양도 감소합니다. lv50 레벨 미만까지는 드는 다이아 비용이 적기 때문에 다이아로 잠금해제 하여 강화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레벨때는 카이로무기 입수가 어려울 뿐 더러 다이아와 카이로무기의 가치를 비교해볼때 다이아 강화가 더 낫습니다. (이것은 본인 취향에 따라 판단하시길)

 

lv.58 지역을 해방하면 [카이로방]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화/목/토/일 주 4일 카이로 무기 입수가 가능해집니다. 방을 토벌하는데 드는 에너지 비용이 많아 입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초반 강화는 다이아 사용이 이득인 것 같습니다.

 

※ 입수가능 카이로장비 목록

화 : A/카이로망치(머리돌파) or A/카이로랜스(방패돌파)

목 : A/카이로활(악세돌파)

토 : A/카이로소드(옷돌파)

일 : 4종 모두 입수가능

 

장비강화에 사용되는 아이템들이 주는 경험치는 각각 다른데요. 최고 효율은 마을내 상점에서 3동전에 입수할 수 있는 F/소설책입니다. 또 소설책을 강화할 수록 주는 EXP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 어떤 장비보다 [소설책을 우선 강화]하고 이 소설책을 모든 캐릭터에게 장착 시킨뒤, 다음 장비를 선택하여 강화하는게 좋습니다. 

 

이 소설책은 같은 소설책으로는 강화가 안돼는데요, 이 소설책을 F/돋보기 등의 다른 효율좋은 아이템으로 우선강화해야하기 때문에 F/돋보기와 F/소설책, F/나뭇가지, F/나무신발 등을 서로 강화해 준뒤 강화가 완료되면 그 다음 아이템 강화로 넘어가면 좋습니다. 

 

F/소설책은 능력치도 나쁘지 않고 필수로 99레벨까지 강화하게 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초반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공격아이템입니다. 

 

 

 

3. 강화할 장비 선택 TIP

 

공 : 높아질 수록 주는 데미지 증가

방 : 높아질 수록 받는 데미지 감소

민 : 빨리 움직임-> 높아지면 한대라도 더 때릴 수 있음

운 : 크리티컬

두뇌 : 생산직은 높은 등급 아이템 생산, 전투직은 공격스킬의 강함 높아짐(카더라통신/공식아님)

하트 :  조사단실 캐릭터의 파견 성공율 높임

 

채집이나 활력등의 스탯도 중요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공/방/민/운/두뇌/하트 능력치 중 해당 캐릭터에게 필요한 능력치를 생각해서 강화할 장비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국내외 커뮤니티에서 정답처럼 제시되는 범용템 리스트가 있는데 참고하셔도 좋고 본인에게 맞게 다른 아이템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F/소설책을 우선강화하게 됨으로 초반 공격무기는 F/소설책으로 통일하는게 좋습니다. 소설책은 활력과 운을 올려주기 때문에 무기로도 아주 괜찮은 편이구요. 

 

장비는 연구로 제작도 가능하지만, 걸리는 시간과 소요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제작보다는 마을내 상점에서 구매로 획득하는게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무기점, 방어구점, 장신구점을 지속적으로 레벨업을 해주면서 생산직의 두뇌를 높여야 하는데요. 생산직을 음식으로 강화하며 각성시키는 것보다는 장비로 두뇌를 올리는게 더 빠르고 효율이 좋기 때문에 F/소설책 다음으로는 '두뇌'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강화해주는게 좋은 것 같더라고요. 두뇌는 전투직의 공격스킬의 강함에도 영양을 주기 때문에 전투직도 공유할 수 있어 나쁘지 않습니다.

 

 

4. 추천장비

 

추천장비는 본인이 잘 판단하시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여력이 되면 B/A급을 강화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효율적인 측면에서 필자는 등급 낮은 아이템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능력치를 잘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머리*

D/천머리띠 : 활력/공/방/민을 올려줌. '공격'을 올려주는 얼마 안돼는 머리아이템. 활력과 민첩까지 붙어서 좋음.

 

*악세사리*

B/은귀걸이 : 활력/채집/하트를 올려줌. 명실상부 의견없는 조산단실 캐릭터 필수템. 

D/스카프 : 방/운/두뇌를 올려줌. 방어력과 두뇌를 같이 올려주는 악세사리가 없어서 마을을 지키면서 가끔 수비만 할 생산직에게는 스카프가 좋은 것 같습니다. 좋다고 많이 알려진 아이템입니다. 

 

*무기*

F/소설책 

D/뾰족한봉 : 인기가 많고 좋은 아이템인데 입수난이도가 낮지 않고, 애매한 편이라 필자는 사용안함

C/선왕의지팡이 : 생산직 필수템, 위저드 등의 마법사용 전투직에게도 좋음. 

 

*갑옷*

C/가죽갑옷 : 두뇌를 올려줘서 생산직 필수템으로 인기가 많고, 위저드 등의 전투직에게도 좋음

D/철제흉갑 : 방/민/운이 올라 범용성이 높고 쉽게 입수가능

 

*방패*

F/가죽방패 or E/병사용방패 : 둘 중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 S급 방패는 다른 S급템보다 입수가 쉬워 둘 중 하나 선택해서 사용하다가 S급방패로 갈아타면 됩니다.

 

 

장비리스트 : https://eazefantasy.tistory.com/87?category=719435 or

일본 나무위키 참고바람 https://wikiwiki.jp/kairoparknew/%E5%86%92%E9%99%BA%E3%82%AD%E3%83%B3%E3%82%B0%E3%83%80%E3%83%A0%E5%B3%B6

 

 

 

+PS. 친구추가는 이쪽으로 [427 338 760] / 닉네임은 블로그 닉과 동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