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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1.16 네더업데이트 최신 스냅샷 기준 살펴보기

by 이즈/ 2020. 2. 12.

마인크래프트 네더업데이트 1.16 최신 스냅샷이 공개되었습니다.

정식발매가 아니라 유저들의 피드백, 버그 등의 제보를 받고

정식 업데이트때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현재 최신 스냅샷 기준 변경점을 한번 살펴볼게요 

 

 

 

지옥에 바이옴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지옥은 '지옥 황무지'라는 바이옴으로 변경되어 바이옴 중 일부로 남아있게 되었고

'소울샌드밸리', '워프드 포레스트', '크림슨 포레스트'의 3가지 지형이 추가되었습니다.

 

 

 

 

소울샌드 밸리 지역입니다.

기존의 영혼모래(soul sand)와 비슷한 텍스쳐의 영혼 흙(soul soil)이 추가되었습니다.

 

 

 

영혼흙은 모래가 흐르는 듯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

텍스처도 굉장히 잘 나온 듯 한데요 (마치 유사같은 느낌)

이 영혼흙의 특징은 영혼흙에서 불을 붙이면 푸른불꽃이 나오고

이는 네더랙에서와 마찬가지로 불이 붙었을 때 꺼지지 않습니다.

 

또한 현실에서도 푸른 불꽃이 온도가 더 높다는 점을 반영해서,

기존 붉은 불꽃에서는 1의 데미지를 입는 반면 푸른 붉꽃에서는 2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장식 블록이 추가되었습니다.

푸른 불의 토치와 푸른 불의 랜턴입니다.

사실 영혼흙에 대한 정보는 이미 제작진이 공개를 했어서 놀랍지 않았지만,

토치와 랜턴의 추가는 전혀 공개되지 않던 정보라 매우 놀라웠는데요.

새로운 광원 장식블록의 추가는 굉장히 반길만한 소식이네요.

 

 

 

 

기존 횃불 제작법에 푸른불꽃을 내는 영혼흙을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제작법도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이 푸른 횃불과 랜턴은 빛의 밝기가 기존의 횃불보다 약하여 기존의 횃불과는 약간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얼음을 녹이지도 않습니다.

 

더불어 밝기가 약하기 때문에 버섯을 재배하는데도 이용할 수는 있을 것 같네요

 

 

 

소울샌드 밸리 지역에는 화석이 생성되며

꽤 흔하게 생성되며 기존의 마인크래프트에 존재하던 화석과는 모양이 다른 것 같다고는 합니다만 

아직 정확한 정보가 밝혀지지 않은 모양이더라고요.

 

 

 

새로추가된 현무암 블록입니다. 현재 특별한 기능이 없고 장식블록이며

건축에 사용한 유저들의 작품을 보니 건축블록으로써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듯 보이네요

또, 이 소울샌드밸리 지역에는 '가스트'와 '스켈레톤'만 생성됩니다. 

앤더맨이 간혹 생성되기도 하는데 이는 오류인 것 같습니다.

 

현재 소울샌드밸리 지역에 스켈레톤의 스폰율에 비해 가스트에 스폰율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

지옥진입시 지역이 소울샌드 밸리 일 경우 굉장히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되는데요,

이건 아무래도 가스트의 스폰율을 조정하던지, 스폰되는 몬스터를 더 추가하던지 수정될 것 같습니다.

그냥 이대로 정식버전이 나올 것 같진 않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가스트의 스폰율이 지나치게 높습니다.

 

 

 

 

 

새로 추가된 '크림슨 포레스트'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는 좀비피그맨과 호글린만 현재 스폰되고 있습니다.

아마 아직 등장하지 않은 피글린이 이 지역에서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이네요.

좀비피그맨의 이름도 좀비피글린으로 바뀌고 텍스쳐 변화도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은 다음 스냅샷이나 정식업데이트 버전때 몬스터들의 변화로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 될 것입니다.

 

 

 

 

새로추가된 식물입니다.

기존 마인크래프트 세계관의 버섯과 나무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새로운 류의 생물입니다.

아래에서 후술할게요 

 

 

새로 추가된 지역에도 기존과 마찬가지로

기존 발광석과 석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추가된 워프드 포레스트 지역입니다.

크림슨 포레스트와 대조를 이루는 지형으로 유사한 특징을 가집니다.

 

 

현재는 앤더맨만 스폰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게 좋은 듯 하면서도 아쉽더라구요.

엔더를 넘어가기 위한 엔더맨 사냥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러면 엔더에 엔더맨 말고 새로운 몬스터를 추가하거나

몬스터좀 다양화를 하면 어떨까 싶어요.

 

 

 

새로추가된 버섯과 유사한 'fungi' 입니다. 

번역하면 '균류' 정도가 될텐데요. 어차피 버섯도 크게 보면 균류인데

일부러 이름을 이렇게 붙일 필요가 있었을까 싶기도 해요. 텍스처도 버섯이고.

 

푸른색과 붉은색의 두 종류가 있고 각각 자라서

워프드 포레스트와 크림슨 포레스트의 나무로 거대하게 자랍니다.

 

기존 오버월드의 버섯이 균사체나 회백토에 심고 뼛가루를 뿌려서 나무로 성장시키듯,

이 두 종류의 fungi도 새로 추가된 Nylium에 심은 뒤 뼛가루로 크게 자라게 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나무의 경우 잎사귀 부분이 기존에 존재하던 네더사마귀 블록으로 이루어져있고

푸른색 나무의 경우 이와 대응하는 새로운 블록인 푸른 네더사마귀 블록으로 되어있습니다.

 

푸른 네더사마귀가 추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일정확률로 새로운 발광석 블록은 shroomlight가 추가됩니다. mushroom의 shroom인것 같습니다.

 

 

 

잎사귀 부분이 네더사마귀 블록이고 기존 버섯처럼 블록을 캔다고 버섯이 드랍되는게 아니라

혹시 기존 오버월드 버섯처럼 옆으로 번지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혹은 네더에서만 된다던지 특정한 다른 조건이 있는지, 혹은 구현이 안됐는지에 대해서는 추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기존 버섯과는 다르게 버섯 줄기는 목재와 비슷한 형질로

목재처럼 판자, 계단, 문, 울타리 등을 제작 가능합니다.

이 블록들은 네더의 구성물로 만들어진 만큼 '불에 타지 않는다'는 엄청난 특징을 지녔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푸른색 블록들이 기존 프리즈머린 블록들과 잘 어울려서

건축블록으로써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왼쪽에서 두번째가 새로 추가된 빛을 내는 블록은 shroomlight입니다.

기존 발광블록들에 비해 따뜻하고 화사한 느낌이 있어 저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개인적으로 발광석의 텍스쳐를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블록의 텍스쳐는 마음에 들어요.

 

 

 

 

새로추가된 현무암 블록.

윗면과 옆면의 텍스쳐가 다릅니다. 건축블록으로 활용도가 높아보입니다.

 

 

새로추가된 새로운 광물인 고대파편입니다.

피스톤으로 밀리면서 tnt 폭팔에는 저항하는 블록으로

특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광석 뿐 아니라

레드스톤 회로에도 사용될 가능성이 높아 환영받고 있습니다.

 

왼쪽이 고대파편 원석으로 화로에서 구워 파편을 얻고, 

오른쪽은 고대파편 주괴 9개로 합친 블록입니다.

기존의 철블록보다 더 철블록같아 보이네요

 

 

 

화로에서 구워 얻은 조각을 금괴와 합쳐 주괴로 만들수 있습니다.

 

 

조합법이라고 할 것도 없고 어느위치에 넣던 4개 4개만 넣으면 되더라고요

 

 

 

이렇게 만들어진 주괴로 다이아몬드 장비와 도구를 코팅한다는 느낌입니다.

(PS 마인크래프트에 등장한 야금학)

 

 

 

 

새로나온 네더라이트 장비 풀세트

개인적으로는 위더스켈레톤 느낌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보통 인챈트 상태로 입고 다닐텐데 인챈트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칙칙한 검은색 장비의 디자인이 기존 다이아 장비의 화사한 느낌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좀 아쉽지만

인챈트 했을 때의 신비로운 보라색 느낌은 괜찮더라구요 !

 

 

 

 

검투사느낌. 엄청 강해보임...

 

 

 

네더라이트로 제작된 장비들은 용암에 녹지 않습니다.

네더에서만 얻을 수 있는 광석을 이용한 장비의 메리트가 확실해서 

이 점은 굉장히 제작사에서 신경썼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새로운 고대파편은 최대 3개까지 붙어서 생성되며

주변에 블록이 있을 때에만 생성되기 때문에 노출된 곳에서는 발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청크 제한 없이 생성되지만 낮은 좌표에서 더 많이 생성되며

현재는 y15 좌표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 같다고 합니다.

tnt 폭발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y15좌표에서 tnt 작업을 하는게 얻기 편하더라구요.

 

 

 

 

* 현재 최신스냅샷의 내용은 정식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 새로운 스냅샷이나 정식버전이 나오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네더 관련 외에 오버월드에도 변경점이 있습니다.

난파선과 해저폐허가 덜 나오게 바뀌었고 주민들의 시스템이 좀 바뀐 듯 합니다.

기존 1.15 버전 철공장 작동 안하는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혹 네더에 새로운 블록과 몬스터들이 추가되면서 주민들 거래목록이 바뀌고

주민들 시스템이 변경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적 추측 틀릴 가능성 높음)

 

지옥에 바이옴 별로 스폰되는 몬스터 고정이 확실시 된다면

지옥에 몬스터를 이용한 공장들도 변화가 생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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